iceskate아이스스케이트/쇼트트랙 이론
참고 : 빨간색 기둥은 '다리의 밀기동작'이구요,
까만색 기둥은 '상체의 중심이동'를 표시한 것입니다.
수평 밀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의 애니메시션은
1) 왼다리의 수평밀기를 표현한 것입니다.
밀기의 메카니즘에서
상체인 머리+어깨+몸통+엉덩이의 선이
수평으로 밀려나가야 합니다.
간혹, 왼다리를 수평으로 밀기만, 상체가 더 우측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몸이 돌아간다고 하지요. 스켓터 본인은 많이 '밀기'를 한다고 생각되지만, 실제로 '중심이동' 작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 효율적인 운동량이죠. 보통, 아마추어 동호인들의 경우 상체가 X축으로 좌우 흔들림이 많죠. 세게 '밀기'를 한다고 생각했는데 속도가 잘 안 나는 경우, 여러 요인이 있지만, 상체의 좌우 흔들림이 있는지 관찰해 봐야합니다. 2) 오른 다리의 수평 밀기를 표현한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오른다리 밀기의 메카니즘에서 상체인 머리+어깨+몸통+엉덩이의 선이 수평으로 밀려나가야 한다. 특히, 첫코너의 오른다리 밀기는 상체인 머리+어깨+몸통+엉덩이의 선이 흔들려서는 안 됩니다.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보통은 코너링을 하려고 상체를 안쪽으로 '비틀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현상입니다. 오른다리 밀기를 완성한 후 크로스-오버를 하기 위해 오른칼날이 머리 앞을 지나가야 하는데, 1) '비틀기' 현상 때문에 칼날과 머리와의 거리가 더 멀어지게 됩니다. 즉, 크로스-오버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오른칼날을 당겨와야 할 거리거 더 멀어지게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2) 코너에서 오른다리 밀기를 완성했는데, 양 칼날이 11자 형이 아닌, V 자 형의 부채꼴 모양으로 벌어지는 경우, 대부분, 몸통 '비틀기'를 했기 때문입니다. 엉덩이를 축으로 해서 어깨와 머리가 좌측으로 5~10° 정도 '비틀기'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상체의 비틀림 현상 때문에 왼칼날의 착지 방향이 왼쪽으로 벌어짐니다. 이때, 오른 칼날을 보면, 칼날이 벌려져 있는 경우를 봅니다. 왼칼날의 착지가 잘 못 된 것이 아니라 오른다리 밀기 메카니즘에서 몸통의 '비틀기' 현상 때문에 그렇습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이것은 Coiling 현상과는 다름니다. 3) 특히, 코너에서 크로스-오버를 여러번 할 때는 상체의 중심 축이 흔들려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상체가 '좌우 상하'로 '흔들림' 현상이 발생되어서는 안 됩니다. 동계올림픽 대회 때, 진선유 선수가 마지막 2~3 바퀴 남았을 때 코너에서 절대 스피드를 내면서 오른다리밀기-> 오른다리 크로스-오바 -> 왼다리 밀기의 스트로크를 여러 번 하면서 밖으로 치고 나가는 장면들을 봤을 것입니다. 이때 상체인 머리+어깨+몸통+엉덩이의 선이 '비틀림' 현상이나, '흔들리'현상이 없이 상체를 꽉 잡고 코너링을 하는 것을 봤을 것입니다. 상체가 흔들리면, 하체를 쓸 수가 없어서 빠른 크로스-오버가 불가능합니다. 4) 코너를 빠져나오는 마지막 오른다리 밀기에서 상체의 '비틀기'현상이 나타나면 트랙 안 쪽으로 깊숙히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직선에서는 진행방향이 Y축 방향으로 가야하는데, X축 방향인 왼쪽으로 깊이 들어갔다가 왼다리 밀기로 빠져나오는 직선활주를 하시는 분들은 오른 다리 밀기에서 상체 '비틀기'현상이 있는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간혹, 왼다리를 수평으로 밀기만,
상체가 더 우측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몸이 돌아간다고 하지요.
스켓터 본인은 많이 '밀기'를 한다고 생각되지만, 실제로 '중심이동' 작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 효율적인 운동량이죠. 보통, 아마추어 동호인들의 경우 상체가 X축으로 좌우 흔들림이 많죠. 세게 '밀기'를 한다고 생각했는데 속도가 잘 안 나는 경우, 여러 요인이 있지만, 상체의 좌우 흔들림이 있는지 관찰해 봐야합니다. 2) 오른 다리의 수평 밀기를 표현한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오른다리 밀기의 메카니즘에서 상체인 머리+어깨+몸통+엉덩이의 선이 수평으로 밀려나가야 한다. 특히, 첫코너의 오른다리 밀기는 상체인 머리+어깨+몸통+엉덩이의 선이 흔들려서는 안 됩니다.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보통은 코너링을 하려고 상체를 안쪽으로 '비틀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현상입니다. 오른다리 밀기를 완성한 후 크로스-오버를 하기 위해 오른칼날이 머리 앞을 지나가야 하는데, 1) '비틀기' 현상 때문에 칼날과 머리와의 거리가 더 멀어지게 됩니다. 즉, 크로스-오버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오른칼날을 당겨와야 할 거리거 더 멀어지게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2) 코너에서 오른다리 밀기를 완성했는데, 양 칼날이 11자 형이 아닌, V 자 형의 부채꼴 모양으로 벌어지는 경우, 대부분, 몸통 '비틀기'를 했기 때문입니다. 엉덩이를 축으로 해서 어깨와 머리가 좌측으로 5~10° 정도 '비틀기'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상체의 비틀림 현상 때문에 왼칼날의 착지 방향이 왼쪽으로 벌어짐니다. 이때, 오른 칼날을 보면, 칼날이 벌려져 있는 경우를 봅니다. 왼칼날의 착지가 잘 못 된 것이 아니라 오른다리 밀기 메카니즘에서 몸통의 '비틀기' 현상 때문에 그렇습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이것은 Coiling 현상과는 다름니다. 3) 특히, 코너에서 크로스-오버를 여러번 할 때는 상체의 중심 축이 흔들려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상체가 '좌우 상하'로 '흔들림' 현상이 발생되어서는 안 됩니다. 동계올림픽 대회 때, 진선유 선수가 마지막 2~3 바퀴 남았을 때 코너에서 절대 스피드를 내면서 오른다리밀기-> 오른다리 크로스-오바 -> 왼다리 밀기의 스트로크를 여러 번 하면서 밖으로 치고 나가는 장면들을 봤을 것입니다. 이때 상체인 머리+어깨+몸통+엉덩이의 선이 '비틀림' 현상이나, '흔들리'현상이 없이 상체를 꽉 잡고 코너링을 하는 것을 봤을 것입니다. 상체가 흔들리면, 하체를 쓸 수가 없어서 빠른 크로스-오버가 불가능합니다. 4) 코너를 빠져나오는 마지막 오른다리 밀기에서 상체의 '비틀기'현상이 나타나면 트랙 안 쪽으로 깊숙히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직선에서는 진행방향이 Y축 방향으로 가야하는데, X축 방향인 왼쪽으로 깊이 들어갔다가 왼다리 밀기로 빠져나오는 직선활주를 하시는 분들은 오른 다리 밀기에서 상체 '비틀기'현상이 있는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스켓터 본인은 많이 '밀기'를 한다고 생각되지만,
실제로 '중심이동' 작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 효율적인 운동량이죠.
보통, 아마추어 동호인들의 경우
상체가 X축으로 좌우 흔들림이 많죠.
세게 '밀기'를 한다고 생각했는데
속도가 잘 안 나는 경우,
여러 요인이 있지만,
상체의 좌우 흔들림이 있는지
관찰해 봐야합니다.
2) 오른 다리의 수평 밀기를 표현한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오른다리 밀기의 메카니즘에서 상체인 머리+어깨+몸통+엉덩이의 선이 수평으로 밀려나가야 한다. 특히, 첫코너의 오른다리 밀기는 상체인 머리+어깨+몸통+엉덩이의 선이 흔들려서는 안 됩니다.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보통은 코너링을 하려고 상체를 안쪽으로 '비틀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현상입니다. 오른다리 밀기를 완성한 후 크로스-오버를 하기 위해 오른칼날이 머리 앞을 지나가야 하는데, 1) '비틀기' 현상 때문에 칼날과 머리와의 거리가 더 멀어지게 됩니다. 즉, 크로스-오버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오른칼날을 당겨와야 할 거리거 더 멀어지게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2) 코너에서 오른다리 밀기를 완성했는데, 양 칼날이 11자 형이 아닌, V 자 형의 부채꼴 모양으로 벌어지는 경우, 대부분, 몸통 '비틀기'를 했기 때문입니다. 엉덩이를 축으로 해서 어깨와 머리가 좌측으로 5~10° 정도 '비틀기'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상체의 비틀림 현상 때문에 왼칼날의 착지 방향이 왼쪽으로 벌어짐니다. 이때, 오른 칼날을 보면, 칼날이 벌려져 있는 경우를 봅니다. 왼칼날의 착지가 잘 못 된 것이 아니라 오른다리 밀기 메카니즘에서 몸통의 '비틀기' 현상 때문에 그렇습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이것은 Coiling 현상과는 다름니다. 3) 특히, 코너에서 크로스-오버를 여러번 할 때는 상체의 중심 축이 흔들려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상체가 '좌우 상하'로 '흔들림' 현상이 발생되어서는 안 됩니다. 동계올림픽 대회 때, 진선유 선수가 마지막 2~3 바퀴 남았을 때 코너에서 절대 스피드를 내면서 오른다리밀기-> 오른다리 크로스-오바 -> 왼다리 밀기의 스트로크를 여러 번 하면서 밖으로 치고 나가는 장면들을 봤을 것입니다. 이때 상체인 머리+어깨+몸통+엉덩이의 선이 '비틀림' 현상이나, '흔들리'현상이 없이 상체를 꽉 잡고 코너링을 하는 것을 봤을 것입니다. 상체가 흔들리면, 하체를 쓸 수가 없어서 빠른 크로스-오버가 불가능합니다. 4) 코너를 빠져나오는 마지막 오른다리 밀기에서 상체의 '비틀기'현상이 나타나면 트랙 안 쪽으로 깊숙히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직선에서는 진행방향이 Y축 방향으로 가야하는데, X축 방향인 왼쪽으로 깊이 들어갔다가 왼다리 밀기로 빠져나오는 직선활주를 하시는 분들은 오른 다리 밀기에서 상체 '비틀기'현상이 있는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오른다리 밀기의 메카니즘에서
수평으로 밀려나가야 한다.
특히, 첫코너의 오른다리 밀기는
상체인 머리+어깨+몸통+엉덩이의 선이 흔들려서는 안 됩니다.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보통은 코너링을 하려고
상체를 안쪽으로 '비틀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현상입니다.
오른다리 밀기를 완성한 후 크로스-오버를 하기 위해 오른칼날이 머리 앞을 지나가야 하는데, 1) '비틀기' 현상 때문에 칼날과 머리와의 거리가 더 멀어지게 됩니다. 즉, 크로스-오버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오른칼날을 당겨와야 할 거리거 더 멀어지게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2) 코너에서 오른다리 밀기를 완성했는데, 양 칼날이 11자 형이 아닌, V 자 형의 부채꼴 모양으로 벌어지는 경우, 대부분, 몸통 '비틀기'를 했기 때문입니다. 엉덩이를 축으로 해서 어깨와 머리가 좌측으로 5~10° 정도 '비틀기'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상체의 비틀림 현상 때문에 왼칼날의 착지 방향이 왼쪽으로 벌어짐니다. 이때, 오른 칼날을 보면, 칼날이 벌려져 있는 경우를 봅니다. 왼칼날의 착지가 잘 못 된 것이 아니라 오른다리 밀기 메카니즘에서 몸통의 '비틀기' 현상 때문에 그렇습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이것은 Coiling 현상과는 다름니다. 3) 특히, 코너에서 크로스-오버를 여러번 할 때는 상체의 중심 축이 흔들려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상체가 '좌우 상하'로 '흔들림' 현상이 발생되어서는 안 됩니다. 동계올림픽 대회 때, 진선유 선수가 마지막 2~3 바퀴 남았을 때 코너에서 절대 스피드를 내면서 오른다리밀기-> 오른다리 크로스-오바 -> 왼다리 밀기의 스트로크를 여러 번 하면서 밖으로 치고 나가는 장면들을 봤을 것입니다. 이때 상체인 머리+어깨+몸통+엉덩이의 선이 '비틀림' 현상이나, '흔들리'현상이 없이 상체를 꽉 잡고 코너링을 하는 것을 봤을 것입니다. 상체가 흔들리면, 하체를 쓸 수가 없어서 빠른 크로스-오버가 불가능합니다. 4) 코너를 빠져나오는 마지막 오른다리 밀기에서 상체의 '비틀기'현상이 나타나면 트랙 안 쪽으로 깊숙히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직선에서는 진행방향이 Y축 방향으로 가야하는데, X축 방향인 왼쪽으로 깊이 들어갔다가 왼다리 밀기로 빠져나오는 직선활주를 하시는 분들은 오른 다리 밀기에서 상체 '비틀기'현상이 있는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오른다리 밀기를 완성한 후
크로스-오버를 하기 위해
오른칼날이 머리 앞을 지나가야 하는데,
1) '비틀기' 현상 때문에
칼날과 머리와의 거리가 더 멀어지게 됩니다.
즉, 크로스-오버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오른칼날을 당겨와야 할 거리거 더 멀어지게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2) 코너에서 오른다리 밀기를 완성했는데,
양 칼날이 11자 형이 아닌,
V 자 형의 부채꼴 모양으로 벌어지는 경우,
대부분, 몸통 '비틀기'를 했기 때문입니다.
엉덩이를 축으로 해서 어깨와 머리가 좌측으로 5~10° 정도
'비틀기'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상체의 비틀림 현상 때문에
왼칼날의 착지 방향이 왼쪽으로 벌어짐니다.
이때, 오른 칼날을 보면,
칼날이 벌려져 있는 경우를 봅니다.
왼칼날의 착지가 잘 못 된 것이 아니라
오른다리 밀기 메카니즘에서
몸통의 '비틀기' 현상 때문에 그렇습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이것은 Coiling 현상과는 다름니다.
3) 특히, 코너에서 크로스-오버를 여러번 할 때는
상체의 중심 축이 흔들려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상체가 '좌우 상하'로 '흔들림' 현상이 발생되어서는 안 됩니다.
동계올림픽 대회 때,
진선유 선수가 마지막 2~3 바퀴 남았을 때
코너에서 절대 스피드를 내면서
오른다리밀기-> 오른다리 크로스-오바 -> 왼다리 밀기의
스트로크를 여러 번 하면서
밖으로 치고 나가는 장면들을 봤을 것입니다.
이때 상체인 머리+어깨+몸통+엉덩이의 선이
'비틀림' 현상이나, '흔들리'현상이 없이
상체를 꽉 잡고
코너링을 하는 것을 봤을 것입니다.
상체가 흔들리면,
하체를 쓸 수가 없어서
빠른 크로스-오버가 불가능합니다.
4) 코너를 빠져나오는
마지막 오른다리 밀기에서
상체의 '비틀기'현상이 나타나면
트랙 안 쪽으로 깊숙히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직선에서는 진행방향이 Y축 방향으로 가야하는데,
X축 방향인 왼쪽으로 깊이 들어갔다가
왼다리 밀기로 빠져나오는 직선활주를 하시는 분들은
오른 다리 밀기에서
상체 '비틀기'현상이 있는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