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송도신도시 |
가. 계획의 배경 및 목적 |
기존 시가지내의 개발 가능지 부족을 해소하기 위하여 공유수면 매립이 검토되었고, 1979년경 송도지역 공유수면 매립기본계획이 수립됨. 이후 10여년간 송도지역 개발계획을 가시화해 온 결과, 1992년에 송도신시가지 조성기본계획안이 수립되어 당시 인천지역내 부족한 택지의 공급을 우선 목표로 하여 주거기능 위주의 토지이용이 구상됨. 그 후 계속된 개발여건의 변화로 송도신도시내 정보화·국제화 기능 유치를 강화하고, 인천시 Tri-Port의 한 축을 담당함으로써 인천국제공항, 인천 남외항과 함께 도시발전 거점으로 육성하고자 함. |
나. 계획방향 |
송도신도시의 성공적인 건설을 위하여 지난 20년간의 송도신도시 계획과정에서의 개발이념과 국내 신도시개발의 공과(功過)를 발전적으로 수용하면서 지속가능성, 효율성, 유연성 등 최근 국내외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계획 패러다임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자 함. |
다. 기본계획의 성격과 기능 |
기본계획은 바람직한 도시의 미래상을 현재의 정책적·계획적 가치관에 비추어 조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전체적·세부적 개발목표로 형상화하는 것임. 또한 기본계획은 개발목표의 달성을 위한 물리적 개발방침을 도출하는 역할을 담당함. 본 계획은 비록 법적인 구속력은 없으나, 실제의 개발행위가 당초의 계획의도대로 개발 일정계획에 따라 통일성 있게 진행되도록 함으로써 난개발 방지와 사회적 비용의 절감을 위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함. 따라서 본 계획은 송도신도시 건설이라는 대역사(大役事)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위상을 제시하고, 부문별 계획과 개별 계획요소에 기본방향과 방침을 제공하며, 향후의 실제적인 사업추진에 기본적인 제어의 틀을 제공하는 기능을 하게 됨. |
2. 송도신도시의 위상과 목표 |
■ 21세기 동북아 정보거점도시 |
인천시는 서해안의 최대 항만이자 중국과의 교역항이며,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 인천국제공항을 보유하고 있어, 송도신도시의 정보거점(Teleport)으로서의 위상 정립은 인천시를 동북아 중심도시로 부상시키고, 송도신도시를 정보통신산업의 메카로서 발돋움하게 하려는 목표를 추구함. |
■ 자족적 신산업도시 |
인천시는 Tri-Port전략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도시 산업구조가 점진적으로 개편될 것이며, 송도신도시는 정보화·국제화 기능의 집적을 통해 명실상부한 자족적 신산업도시로의 위상 정립과 더불어 송도신도시를 국제금융·업무 및 전시·교류의 중심지로 부상하게 하려는 목표를 추구함. |
■ 인간과 환경중심의 해양도시 |
송도신도시는 해안 간석지 개발에 따른 환경적 손실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육상생태계를 창조하고 인간과 자연의 공생을 도모하는 모범적인 패러다임을 실천할 책임이 있어 이에 따른 생태도시로서의 위상 정립은 생태환경의 조기 안정화를 지향하는 환경친화적인 도시로서의 실현을 목표로 추구함. |
3. 기본구상의 개요 |
가. 구상의 범위 |
본 계획에 앞서 작성된『송도신도시 및 주변지역 개발기본구상』의 공간적 범위는 기본계획 범위인 송도신도시(21.8㎢)를 포함하여 인천국제유통단지 및 장래 확장예정지역을 포함하는 면적 42.5㎢(1,286만평)에 대하여 수립되었음. |
나. 수립과정 |
기본구상안은 그 초기단계에서 국제지명공모를 통해 제안된 네덜란드 OMA의 개발기본구상안을 토대로 하여 Network/Patio 구분 등 OMA의 기본적인 공간구조개념을 유지하는 가운데 일부 국내 여건에 맞지않는 사항은 자문회의를 거쳐 조정·작성되었음. |
다. 도입기능 |
기본구상안에서 제시한 송도신도시내 도입기능은 자족성 확보와 도시성격 유지를 위한 핵심기능, 연계기능, 그리고 배후지원 및 사업성 확보를 위한 지원기능으로 구성됨. |
출처 : 인천동구 재개발,재건축 및 신도시
글쓴이 : 똑똑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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