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자료/설계자료

PEB의 구성 및 특징

IceBass 2008. 10. 15. 11:35

1. PEB SYSTEM의 개요

 PEB SYSTEM이란 PRE-ENGINEERED BUILDING SYSTEM의 약칭으로서 건축물의 규모와 설비 조건, 입지의 지역적 특수성과 건축주의 요청 사항들을 종합하여 전용 COMPUTER PROGRAM에 의 한 구조해석과 설계를 동시에 처리하도록한 SYSTEM으로서 부재를 MODULE로 세분화하여 각부 지점에 나타나는 MOMENT와 AXIAL FORCES크기에 따라 부재의 크기 및 두께를 결정함으로써 경제적인 디자인으로 원가절감과 세련된 외관, 내구성을 도모한 첨단 건설공법입니다.

 

 

2. JUSIN PEB SYSTEM의 특징

 JUSIN PEB SYSTEM은 미국 LOSEKE TECHNOLOGY사의 최신 PEB PROGRAM과 기술을 독자적으로 도입하여 구조계산, 설계, 제작, 시공의 완벽한 SYSTEM을 구축하고 있으며 일괄생산라인 과 최첨단 자동화설비로 철저한 품질관리, 축적된 KNOW-HOW를 토대로한 구조의 안전보증과 정밀 시공으로 경제성과 함께 만족을 창출합니다.

 

 1) DESIGN

  (1) 설계프로그램: LOSEKE TECHNOLOGY CO. OF USA.

  (2) 설계법: 허용응력설계법

  (3) 설계규정: AISC & ASTM SPECIFICATION

  (4) 구조해석 CODE: MBMA90(METAL BUILDING MANUFACTURES ASSOCIATION)

  (5) METALS: SS400(FY=2400KG/CM2), SM490B(FY=3300KG/CM2)

  (6) 표준설계하중

   - 고정하중(DEAD LOAD):60KG~/M2

   - 적재하중(LIVE LOAD): 84KG~/M2

   - 설하중(SNOW LOAD): 84KG~/M2

   - 풍하중(WIND LOAD): 35M~/SEC(노풍도A,B OR B)

 

 2) 제작

  (1) 모든부품을 표준화 및 CODE화 하여 제작이 신속하고 품질이 균일하다.

  (2) 구조해석시 부재를 일정한 MODULE로 세분화하여 그 지점에 나타나는 MOMENT와 AXIAL FORCES의 크기에 따라 WEB와 FLANGE의 폭 및 두께를 조정하여 가장 경제적 으로 DESIGN한다.

 (3) Z형강을 사용하여 연속적인 보의 처리효과로서 경제적인 단면을 형성시키고 특히 아연도금 강판으로 사용하여 부식방지효과가 뛰어나다.

  (4) FLANGE STAY의 사용으로 BUILT-UP BEAM이 형성하고 있는 박판구조를 안정된 구조 물로 유지시키며 FLANGE와 WEB의 두께를 최소화하여 자재를 절감한다.

  (5) 시공

   전 공정이 볼트 조립식으로 설치작업이 신속하고 공사완료 후 마감이 깨끗하다.

 

 

3. PEB SYSTEM의 주요부재 소개

 

1) PRIMARY STRUCTURAL SUPPORT MEMBERS

  (1). MAIN COLUMN

      * COLUMN의 TYPE은 일반적으로 TAPERED COLUMN으로 해석하며, 필요에 따라서 STRAIGHT COLUMN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 응력의 크기에 따라 PLATE의 두께및 WEB의 폭이 결정된다.

  (2). ANCHOR BOLT

     ANCHOR BOLT의 DESIGN은 횡력에 의한 전단력과 SUCTION에 의한 인장력에 의해서  결정된다.

  (3). RAFTER

       *  RAFTER의 TYPE은 일반적으로 TAPERED RAFTER로 해석되며, 소규모이거나 다른 건축물부분에 접합되는 경우에는 STRAIGHT RAFTER로 해석하기도 한다.

       *  응력의 크기에 따라 PLATE의 두께및 WEB의 폭이 결정된다.

  (4). HAUNCH CONNECTION (COLUMN & RAFTER CONNECTION)

      COLUMN과 RAFTER의 연결방법은 수평연결 방법과 수직연결방법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수평연결 방법이 사용된다. 횡판넬을 시공하거나, GIRT의 SYSTEM중 INSERT GIRT

     TYPE과 FLUSH GIRT TYPE 일때와 시공상의 편리성에 의해서 수직연결방법을 사용한다.

  (5). BUTT CONNECTION (RAFTER & RAFTER CONNECTION )

     같은 방향의 경사면에서 RAFTER와 RAFTER의 접합부분을 말한다.

  (6). RIDGE RAFTER CONNECTION

      RAFTER와 RAFTER의 용마루 부분에서의 접합부분을 말한다.

  (7). INTERIOR COLUMN

      MULTI SPAN 구조물일때 내부에 설치되는 기둥으로, 구조물의 성격에 따라서 PIPE COLUMN을 사용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ROLL BEAM 또는 BUILT-UP BEAM을 사용한다.

 

 2) SECONDARY FRAMING MEMBERS   

  (1). PURLIN & GIRT

   * PURLIN과 GIRT는 Z형강을 사용하며, GIRT는 창호의 설치및 시공, 마감재의 작업이 편리하도록 일부를 경량 C형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음.

   * STRUT PURLIN은 ENDWALL COLUMN에서 받는 횡력을 전달하는 중요한 부재이며, CLIP에 BOLT를 4개사용하여 체결하고 구조해석에 의해 2줄로 보강되어 사용될 수도 있다.

   * ROOF의 한쪽면의 폭이 15M가 넘을때에는 PANEL의 시공이 용이하도록 적당한곳에서 PANEL을 연결하여 설치할수 있도록 PURLIN 1줄을 추가로 설치하여 마감이 될수 있도록 한다.  

   * GIRT의 SYSTEM은 일반적으로 경제적인 OUTSET GIRT TYPE을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서 INSET GIRT TYPE이나 FLUSH GIRT TYPE을 사용한다. INSERT GIRT TYPE이 나 FLUSH GIRT TYPE은 GIRT가 단순지지되므로 GIRT의 두께가 필요 이상으로 커지는 경우가 생기므로 비경제적이다.

   * COLUMN BAY가 7M를 넘을 경우에는 하중에 따라 GIRT의 처짐을 방지하기위해 SAG ROD를 설치한다.

   * PURLIN (OR GIRT)의 겹침길이(LAP LENGTH)는 구조해석에 의해서 결정된다.

   * 벽체에 횡판넬을 설치할때에는 MAIN COLUMN 사이에 2M내외로 WIND COLUMN을 세워 PANEL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하며, WIND COLUMN의 상단을 지지할 수 있도록 MAIN FRAME 사이에 보를 설치한다.

   * 횡판넬을 설치할 때에는 횡판넬의 이음부분에 겹침을 할 수 있도록 보강재를 설치한다.

  (2). FLANGE STAY

    FLANGE STAY는 MAIN FRAME의 안쪽 FLANGE의 좌굴 길이를 결정하며, FLANGE와 WEB의 횡좌굴을 막아준다.

    FLANGE STAY의 설치는 구조계산에 의해서 한면 설치와 양면 설치로 구분된다.

  (3). STRUCTURAL BRACING (DIAGONAL BRACING)

    ENDWALL COLUMN 상단 지점에서 발생되는 횡력을 MAIN FRAME의 지점으로 전달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WALL PART에서 BRACING을 설치할 수 없을 때에는 PORTAL FRAME을 설치하여 BRACING의 역할을 대신 할 수 있다.

  (4). EAVE STRUT

      지붕 PANEL과 벽체 PANEL을 동시에 고정하는 부재이며 STRUT PURLIN의 역할도 동시에 한다.

      EAVE STRUT는 지붕의 경시도에 따라 절곡하여 사용한다.

  (5). POST AND BEAM ENDWALL (ENDWALL FRAME)

     STANDARD ENDWALL FRAME은 향후 증축 계획이 없는 단순한 창고용도로 사용될때 이 구조로 해석하고, CRANE 설치나 기타 설비물이 있을때에는 EXPANDABLE ENDWALL FRAME의 구조로 해석하며, TIGER METAL BUILDING SYSTEM에서는 일반적으로 EXPANDABLE ENDWALL FRAME으로 DESIGN한다.

  (6). RAKE ANGLE

     건물의 ENDWALL PANEL의 상단면을 고정시키기 위해서 설치하는 ANGLE이며, 현장 에서 PURLIN에 태그 용접시공한다.  

 

 

4. JUSIN P.E.B. SYSTEM 종류별 적정규격

 TYPE

 폭(WIDTH)

 처마높이(E.H)

비     고     란

 SCS-TC

 6.1M -- 96M

 3.7M -- 18.0M

 STADARD CLEAR SPAN BUILDING

 SCS-SC

 6.1M -- 21M

 3.7M -- 9.2M

 STANDARD CLEAR SPAN BUILDING

 HCB

 6.1M -- 61M

 3.7M -- 18.0M

 HIGHN CEILING BUILDING

 HBB

 6.1M -- 21M

 3.1M -- 9.2M

 HORIZONTAL BOTTOM BUILDING

 HSB

 4.6M -- 21M

 3.1M -- 9.2M

 SINGLE SLOPE BUILDING

 MFB

 6.1M -- 61M

 10.8MM 이내

 MEZZANINE FLOOR BUILDING

 MGB

 20.0M --

 3.7M -- 9.2M

 MUILTI GABLE BUILDING

 HB-1

 18.3M -- 73M

 3.7M -- 18.0M

 MODULAR BUILDING (1 INTERIOR COLUMN)

 HB-2

 27.4M -- 109M

 3.7M -- 18.0M

 MODULAR BUILDING (2 INTERIOR COLUMN)

 HB-3

 36.0M -- 120M

 3.7M -- 18.0M

 MODULAR BUILDING (3 INTERIOR COLUMN)

 HNB

 6.0M -- 18M

 3.7M -- 9.2M

 LEANED BUILDING

 LDB

 6.0M -- 18M

 3.7M -- 9.2M

 LEANED BUILDING

 MSB

 30.0M -- 60M

 3.7M -- 18.0M

 MANSARD BUILDING

1) 건축물의 면적은 외벽 단열재의 중심선을 기준으로하되 지역적 특성을 고려 철골중심, GIRT     OUTLINE으로 한다.

2) 처마높이(E.H)는 BASE PLATE하단에서 EAVE STRUT상단까지를 말한다.

3) 지붕물매는 1/10-2/10 이내가 가장 적당하며 5/10까지도 가능하다.

4) 기둥간격(BAY SPACING)은 6-7M 내외가 가장 적당하며, WIND LOAD, SNOW LOAD 및

  기타 설비하중에 의하여 BAY가 산정되며, 최대 10M까지 가능함

5) HANGER DOOR 설치 또는 OPEN AREA부분에 대해서는 이니카강재기술부와 협의 후에 BAY간격 조정 및 위치, 크기를 조정하여 설치할 수 있다.

6) CRANE 설치시 용량이 크거나(10 TON이상), 다수의 크레인 설비시, 장 SPAN일 때에는 및 안전성을 고려할 때 CRANE COLUMN을 별도로 설치하는 것을 고려한다.

 

 

5. 기존 철골과의 장단점 비교

     구     분

      기  존  철  물

    JUSIN P.E.B. SYSTEM

 1. DESIGN

구조계산 및 선계 도면을 별도로 작업한다.

 전용 SOFTWARE에 의해 구조 계산 및   설계 도면 작업이 동시에 가능하다. (설계기간의 단축)

 2. 구조해석

 최대응력에 의해 부재가 선정되며 응력변화에 따라 동일부재의 단면변경이 어렵다.

 (철골중량의 증대)

 응력의 크기에 따라 동일 부재의 단면  변경이 쉽다.

 (철골중량의 절감 및 건축물의 경량화)

 3. 부재형상

 1)기둥

 2)보

 3)SUB BEAM

 4)PURLIN & GIRT

 *ROLL-BEAM 또는 조립기둥 사용

 *ROLL-BEAM 또는 조립보 사용

 *CEE 형강

 *TAPERED BEAM(BUILT-UP BEAM)

 

 *ZEE형강 또는 CEE형강 사용

 4. MATERIAL

 SS400(항북강도 2.4T/㎠)

 SS400(항복강도 2.4T/㎠)

 SM490B(항복강도 3.3T/㎠)

 SWS50(항복강도 3.3T/㎠)

 5. 제작

 현장 또는 공장에서 제작

 100% 공장에서 제작하므로 품질이 우수   하고 규격화 및 표준화로 작업이 빠르다.

 6. 시공

 현장 제작 설치 작업으로 공기가   길다.

 공장 제작품의 현장조립으로 설치 기간이 짧다.

 7. 중량

 100% 기준

 50-70%

 8. 가격

 100% 기준

 60-80%

 9. 기타

 *구조물 중량이 크다

 *장SPAN 구조물일 경우 실내

  이용 효율이 낮다.

 *실내가 둔탁하다.

 *상부 구조물의 경량화로 하부 기초

  공사비의 절감효과가 있다.

 *장SPAN 구조물에도 내부기둥이 없어서 실내 이용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실내가 미려하고 경쾌하다.

 

 

6.강재의 종류 및 항복 강도

 DESIGNED

 BY:

         JUSIN P.E.B. SYSTEM

DATE 19  .    .

ISSUED

 APPROVED

 BY:

        강재의 종류 및 항복 강도

DATE 19  .    .

REVISED

  강재의 종류

 재료의 명칭

 항복 강도

허용 인장 응력도

 전단 응력도

 1.BUILT-UP BEAM

 (TAPERD BEAM)

 SS400

 2.4T/㎠

 1.44T/㎠

 

 SM490B, SWS50

 3.3T/㎠

 1.98T/㎠

 

 2.ROLL BEAM

 *H-BEAM

 *CHANNEL

 *ANGEL

 SS400

 2.4T/㎠

 1.6T/㎠

 

 3.ZEE형강

  CEE형강

  사각바

 SS400

 2.4T/㎠

 

 

 SM490B, SWS50

 3.3T/㎠

 

 

 4.BRACING

 *ROD

 *ANGLE

 *CHANNEL

 SS400

 2.4T/㎠

 

 

 5.FLANGE STAY

 SS400

 2.4T/㎠

 

 

 6.CLIP

 SS400

 2.4T/㎠

 

 

 SM490B

 3.3T/㎠

 

 

 7.WELDING

 

 3.3T/㎠이상

 

 

 8.MILD BOLT

 SS400,SWS41

 

 1.2T/㎠

 0.9T/㎠

 9.HI-TENSION        BOLT

 F8T

 

 2.5T/㎠

 1.2T/㎠

 

 

 3.1T/㎠

 1.5T/㎠

 10.ANCHOR BOLT

 SS41

 SWS41

 

 1.2T/㎠

 0.9T/㎠

 7-1.  BOLT STANDARD (1)

 

 

8. WELDING

  1) BUILT-UP WELDING STANADARD

     JUSIN BUILT-UP WELDING STANDARDS(SHOP DRAWING참조)를 숙지하고 각 부위의 용접시에 WELDING STANDARDS에 의해서 정확한 용접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아래와 같이 용접방법에 따라서 용접의 목두께를 달리하므로 주의하기 바란다.

   (1) SAW ( SUBMERGED ARC WELDING ) 일때는 목두께를 모살 사이즈와 동일하게 간주한다.

       모살 사이즈는 WEB PLATE의 두께로 한다.

   (2) GMAW (GAS METAL ARC WELDING ) 와 FCAW ( FLUX CORED ARC WELDING ) 일때는 목두께를 모살 사이즈의 1/1.5 배로 한다.

      모살 사이즈는 WEB PLATE의 두께의 1.5배로 한다.

 

  2). PRIMARY FRAME의 각부 용접 상세

     MAIN FRAME의 각부분별로 응력이 집중되는 곳은 아래와 같이 용접에 주의한다.

   (1) CONNECTION PLATE 및 BASE PLATE는 FLANGE PLATE와 내부면은 모살 용접

     으로 하고 외부면은 FLANGE PLATE를 개선하여 홈용접을 하며, WEB PLATE와는 양면 모살용접을 하도록 한다.

   (2) PANEL ZONE부분 (COLUMN과 RAFTER가 연결 되는 사각형 부분)의 FLANGE PLATE와 WEB PLATE의 용접은 양면 연속용접을 하고, WEB PLATE와 STIFFNER 의 용접은 한면 연속 용접으로 한다.

   (3) CRANE의 BRACKET가 연결되는 부분의 FLANGE PLATE와 WEB PLATE및 이곳에 부착되는 보강 STIFFNER의 용접은 양면 연속 용접으로 한다.   

   (4) WEB PLATE의 두께가 6MM이상일때는 FLANGE PLATE와 양면 연속 모살용접을 하도록 한다.

   (5) CRANE GIRDER의 접합 부분에 관계되는 모든 BOLT HOLE은 SLOT HOLE로 가공 해서는 안된다. 만약, 필요에 의해 가공시에는 반드시 현장에서 용접을 하여야 한다.

 

 

9. CRANE HOIST 제원표

  1) DOUBLE GIRDER WITH DOUBLE RAIL HOIST

MODEL

CAPACITY

MAX.

LIFT

APPROX. DIMENSIONS(MM)

WHEEL

 

  (TON)

 SPAN(M)

 L(M)

  H

   A

   B

  C

   E  

  F

   R

 (MM?)

 DHO-03

    3

    11

  12  

  420

 2440

 2000

 250

 1200

  60

  950

  160

 

 

    15

 

 

 3000

 2500

 

 

 

 

  200

    18

 3550

 3000

  250

    21

 4050

 3500

 

    24

 4550

 4000

    27

 5050

 4500

 DHO-05

    5  

    15

  12

  510

 3050

 2500

 250

 1200

  60

 1150

  250

 

 

    18

 

 

 3550

 3000

 

 

 

 

 

    21

 4050

 3500

    24

 4600

 4000

 1700

  315

    27

 5100

 4500

 

 

    30

 5850

 5000

 350

 100

  400

 DHO-10

   10

    15

  12

  750

 3100

 2500

 250

 1550

  60

 1150

  315

 

 

    18

 

 

 3600

 3000

 

 

 

 

 

    21

 4350

 3500

 350

 100

  400

    24

 4850

 4000

 

 1900

 

 

    27

 5350

 4500

 

    30

 5850

 5000

 DHO-15

   15

    18

  12

  995

 3850

 3000

 350

 1900

 100

 1200

  400

 

 

    21

 

 

 4350

 3500

 

 

 

 

 

    24

 4850

 4000

 2300

    27

 5450

 4500

 400

 

  500

    30

 6100

 5000

 

  630

 DHO-20

   20

    15

  12

 1175

 3850

 3000

 350

 2000

 100

 1300

  400

 

 

    21

 

 

 4450

 3500

 400

 2300

 

 

  500

    24

 4950

 4000

 

 

 

    27

 5450

 4500

    30

 6100

 5000

  630

 DHO-30

   30  

    9.5

  12

 1480

 4450

 3500

 400

 2300

 100

 1800

  630

 

 

    24

 

 

 5100

 4000

 

 

 

 

 

 

2) SINGLE GIRDER WITH MONO-RAIL HOIST

MODEL

CAPACITY

MAX.

LIFT

APPROX. DIMENSIONS(MM)

WHEEL

 

  (TON)

 SPAN(M)

 L(M)  

  H

   A

   B

  C

   E  

  F

   J

 (MM?)

 MHO-00

    0.5

     9

  12  

  705

 1940

 1100

 1100

  60

 250

  650

  160

 

 

    12

 

 

 2440

 2000

 1300

 

 

  

     

     

    15

 2940

 2500

 

    18

 3440

 3000

  800

    21

 3940

 3500

 

    24

 4440

 4000

 MHO-01

    1  

     9

  12

  815

 1940

 1500

 1100

  60

 250

  650

  160

 

 

    12

 

 

 2440

 2000

 1300

 

     

 

    

 

 

     

 

     

    15

 2940

 2500

 

 

    18

 3440

 3000

  900

    21

 3940

 3500

 

    24

 4440

 4000

 MHO-02

    2

     9

  12

  980

 1940

 1500

 1200

  60

 250

  700

  160

 

 

    12

 

 

 2440

 2000

 1300

 

 

    

 

 

     

    15

 2940

 2500

 

    18

 3440

 3000

  800

    21

 3940

 3500

 

 MHO-03

    3

     9

  12

 1115

 1940

 1500

 1100

  60

 250

  650

  160

 

 

    12

 

 

 2440

 2000

 

 

    

 

 

 

     

    15

 2940

 2500

 1200

    18   

 3440

 3000

    

 MHO-05

    5

     9

  12

 1325

 1940

 1500

 1100

  60

 250

  800

  160

 

 

    12

 

 

 2500

 2000

 1300

     

 

 

  200

    15

 3000

 2500

 

 

 MHO-10

   10  

     9

  12

 1520

 2100

 1500

 1200

  60

 250

  900

  315

 

 

    12

 

 

 2600

 2000

 1400

 

 

 1100

 

    15

 3100

 2500

 1500

 1200

 

 3) CRANE BRACKET & GIRDER ATTACHMENT

     1) COLUMN에 직접 BRACKET부착시(3~10TON)

  2) 별도 POST 타입 (10TON이상시)

 3) INT' COLUMN 복수 크레인 사용시

 

시공 지침서                    Construction procedure

 

1. 개요

 JUSIN P.E.B. SYSTEM의 시공 지침서는 공정 계획과 효율적인 시공, 안전 작업을 위한 최소한의 규정으로, 현장 상황, 일기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현장 작업이 추가 고려 사항 발생시는 현장 소장의 책임하에 적정하게 대처하여야 한다.

  

2. 시공준비

 1) 현장점검

  효율적인 시공을 위하여 시공 현장을 사전 점검하고 아래 사항을 조사하여야 한다.

  

  가) 장비 및 운반 차량의 진입로 확보

  나) 부재의 배치 및 보관 공간 확보

  다) 부재의 물성에 따라 강우,강설,바람 등으로부터 보호

  라) 현장에서 사용될 전원 확보

 

 2) 자재 검수와 배치

  가) 자재 검수

     현장에서 입고될 자재는 수량 검수, 품질 검수 작업 우선 순위 검수를 한다.

  나) 하역과 분류 배치

     설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하역시 적정 장소에 분류 배치하여 자재의

     동선을 다루는 시간과 노동력을 최소화한다.

  

 

3.철골 설치 순서와 방법

 설치 순서는 통상의 PEB철골 시공 방법을 기술한 것이며 건물의 형태, 크기 등에 따라 순서나 방법이 다소 달라질 수 있다.

 - ANCHOR BOLT의 시공

 - FRAME의 시공

 - HANGER시설 시공

 - FINAL PAINTING 시공

 

   

  1) ANCHOR BOLT의 시공

    JUSIN P.E.B. SYSTEM의 시공은 ANCHOR BOLT의 정밀시공에 의해 상부 FRAME의 설치공기를 최대한으로 단축시킬 수 있으며 좋은 품질의 건축물을 만들 수 있다.

    BUILDER는 ANCHOR BOLT를 시공하기전에 반드시 시공 도면을 숙지하고 현장 건축도면과 비교하여 변경사항이 있는지, 건축도면과 상이한 점이 있는지를 확인하여 승인후시공한다.

 

 (1). ANCHOR BOLT의 수평 도리는 아래 그림과 같이 CHECK한다.

2). ANCHOR BOLT의 위치및 높이를 정확히 정렬한다음 지그를 사용하여 콘크리트 타설시

        움직이지 않도록 완전히 고정한다.

 

    (3). ANCHOR BOLT의 나사산에 CAP을 씌워 콘크리트가 묻지 않도록 한다.

 

    (4). ANCHOR BOLT의 시공은 BASE PLATE 상단에 WASHER및 NUT 2개를 체결할 수 있는 높이로 하여야 한다.   

 

   2).  ANCHOR BOLT의 CHECK

 

    (1). FRAME을 설치하기 전에 수평및 ANCHOR BOLT의 위치가 정확한 위치에 설치되었는지, 그리고 ANCHOR BOLT가 허용오차 이내가 되도록 수정한다.

    (2). TRANSIT나 LEVEL을 이용하여 ANCHOR BOLT의 높이와 바닥높이를 CHECK하여 BASE PLATE의 높이를 결정한다.                                                

   3). 자재의 하역및 분류

    (1). 자재를 하역할 때에는 BILL OF MATERIAL이나 PACKING LIST에의해 수량을 정확히 CHECK하고 운반중 손상된 부재가 있는지 CHECK 해야한다.

 

    (2). 자재의 하역시 부재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고, 부재의 취급이 쉽도록 바닥에 목재 고임목을 설치후에 하역한다.

 

    (3). 자재의 하역은 현장여건에 따라 배치가 달라지겠지만 소운반을 적게하도록 현장에 가까운 위치에 작업하는 방향에 따라서 설치하기가 쉽도록 배치한다.

      

    (4). 자재의 배치는 작업하는 중에 편리하고 접근하기 쉽도록 아래와 같이한다.

  ①  MAIN FRAME의 COLUMN은 설치 위치에 배치한다.

       ②  MAIN FRAME의 RAFTER는 부분조립이 쉽도록 배치한다.

       ③  GIRT, PURLIN, FLANGE STAY & EAVE STRUT는 설치도면에 의해 분류시킨다.

       ④  ENDWALL FRAME은 각 단부에 배치한다.  

       ⑤  부속자재(NUTS, BOLTS, CLIPS, ETC)는 전 현장에서 사용되므로 가장 편리한 위치에

           배치한다.

 

    (5). 자재를 장기간 현장에서 보관할때에는 이물질이 묻지않도록 고임목을 충분히 올려 통풍이

        잘 되게 하고 방수포장으로 덮어서 보관한다.    

 

   4). FRAME의 설치

     (1). 설치도면을 CHECK한 다음 BRACING이 설치되는 BAY의 어느 FRAME을 먼저 설치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2). BRACING BAY의 COLUMN을 설치하며, COLUMN의 하단에 고임목을 사용하여 COLUMN의 높이를

          조정한다.         

 

    (3). ANCHOR BOLT를 충분히 조이여 COLUMN이 흔들리는 것을 막는다.

           (*  WASHER를 사용하고 NUT는 2개를 체결한다.)  

 

    (4). 각 기둥사이의 SIDEWALL GIRT를 설치한다.

 

    (5). 설치도면에 나타난 BRACING을 설치한다.

 

    (6). 지상에서 RAFTER의 접합은 TORQUE WRENCHES나 스패너를 사용하여 BOLT를  채운다.   

 

(7). RAFTER를 끌어 올리기전에 가설용 BRACING을 붙인다.

(8). RAFTER를 COLUMN 상단에 위치한 다음 BOLT를 적당히 조인다.

(9). 가설용 BRACING을 건축물 길이 방향으로 고정한다.

      가설용 BRACING의 수와 위치는 건물의 규모에 따라 다르다.

* 주의 : 모든 설치 중 건물은 가설용 BRACING을 설치해야 하며, BRACING의 설치 각도는

                날씨와 BUILDING의 규모에 따라 다르다.

                날씨가 변덕스럽거나 강풍이 예상 될때에는 작업을 해서는 안된다.

    (10). 상기와 같이 2번째 RAFTER를 조립한다.

 

    (11). RAFTER는 COLUMN상단에 조립 후에 최소한 1/4이상의 PURLIN을 설치할 때 까지

        장비로 고정하고 있어야 한다.

 

    (12). RAFTER에  BRACING을 설치 후 FLANGE STAY를 도면상의 위치에 설치한다.

(13). 상기 작업이 완료되면 첫번째 FRAME의 수직과 도리를 확인한다.

(14). 첫번째 FRAME의 수직,수평을 수정한다음, 모든 ANCHOR BOLT, EAVE STRUT, GIRT

        BOLT, COLUMN과 RAFTER의 연결BOLT를 완전히 조인다.

 

(15). 연속되는 BAY에 같은 방법으로 COLUMN, RAFTER, PURLIN/GIRT 등을 조립해간다.

(16). STRUT PURLIN과 MAIN FRAME과의 연결은 CLIP에 H.T BOLT를 4개 이상 체결 해야 한다. ( * STRUT PURLIN이라함은 ENDWALL COLUMN과 가장 가까운 PURLIN열을 말함.)

 

    (17). DOOR FRAME의 위치는 현장 담당자와 최종 협의하여 설치하고 기둥은 SET ANCHOR로 현장시공을 하도록 한다.

    (18). ENDWALL GIRT의 단부는 SIDEWALL GIRT에 CLIP06을 사용하여 체결한다.

(19). ENDWALL COLUMN의 상단은 RAFTER에 취부되어있는 CLIP03에 체결한다.

 

    (20). RAKE ANGLE은 PURLIN조립이 완료 된 후에 현장에서 PURLIN에 태그 용접하여 시공한다.

5). HANGER 시설 설치방법

     

    (1). RAFTER에 시설물을 매달때에는 아래와 같이 FRAME의 한쪽에 편심이 작용하지 않도록 하고,

          RAFTER에 용접등 열에 의해서 변형이 되지 않도록 한다.

 (2). PURLIN등에 CEILING을 설치하기위한 SUPPORT를 고정할때 PURLIN의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아래와 같이 설치한다.

 

   6). 현장칠

 

    (1). 현장 작업 완료 후에는 바탕을 깨끗이 청소한 다음 시방에 의거 상도칠을 한다.

 

    (2). 현장작업 완료후에는 바탕을 TOUCH-UP PAINT로 마감한다.

 

 

 

 

 

 

 

   7). PANEL 시공

 

    (1). PANEL시공회사는 아래 그림과 같이 WOOD BLOCKING을 설치하도록 지시한다.

 

    (2). PANEL 고정은 모든 PURLIN & GIRT의 위치에서 ⓐ1000MM 간격으로 SCREW  BOLT

         (또는 TAPPING BOLT)로 고정하도록 한다.

 

    (3). PANEL의 하단은 바닥에지지하거나, ENDCAP을 사용하여 바닥에 지지하도록한다.

 

 8). FINAL CHECK

    (1). 조립이 완료되면 각 부분의 처짐이 허용처짐 이내인지를 확인한다.

    (2). 모든 FRAME의 BOLT는 충분히 조이였는가.

    (3). 모든 BRACING은 충분히 조이였는가.

    (4). 현장 정리는 깨끗이 잘 되었는가.

 

4.  시공 방법의 범례

  1). SPAN이 20M 이내일때  

   (1). MAIN FRAME의 조립

   (2). MAIN FRAME 세우기    

(3). SUB FRAME의 조립  

  (4). FRAME의 도리교정

 2). SPAN이 20M에서 36M 이내일때

    (1). MAIN FRAME의 조립

 (2). MAIN FRAME 세우기  

 3). MODULAR FRAME 일때

   (1). COLUMN세우기 및 RAFTER조립

 (2). RAFTER의 세우기(1)

  (3). RAFTER의 세우기(2)

 (4). SUB FRAME의 조립

5. 최종검사

 최종검사는 건축주의 입장에서 또한 건물 사용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판단하여야 한다.

 1) Base plate의 level은 정확한가 점검

  2) 각종 Frame의 거리와 수직, 수평은 정확한가 점검

  3) 각 부분의 처짐이 허용 한계 이내인가를 점검

  4) 각 Frame의 Bolt, Nut의 체결은 충분한가 점검

 5) 각 Bracing은 정확한 위치에 Bolt, Nut의 체결은 충분한가 점검

 6) Final 도장은 깨끗하며 누락된 곳은 없는가 점검

 7) Panel, 창호 등은 손상 없이 정확히 시공되었는가 점검(Panel, 창호 시공시)

 8) 현장의 정리, 정돈, 청소는 충분한가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