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자료/설계자료

[스크랩] "설계스튜디오5" - [2010년1학기]강의계획서

IceBass 2011. 2. 18. 13:42

2010학년도 제1학기

광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제4학년

건축설계스튜디오 5

강의계획서

 

■ 강의 시간 :

화요일 4교시

수요일 4교시

목요일 2교시

 

■ 강의실 :

호심관 10층 설계스튜디오2

 

■ 담당 교수 :

교수 윤재희

전화 062-670-2403

이메일 yunjahee@gwangju.ac.kr

홈페이지 http://cafe.daum.net/yunjaehi

 

■ 상담 시간 :

상담은 수시로 가능하지만, 반드시 사전 전화 혹은 이메일을 통하여 약속을 한 후 상담하기 바랍니다.

 

■ 과목 개요 :

"건축"이란 인간이나 그들이 영위하는 모든 생활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련의 활동을 구성하는 제반 구성체이다. 또한 "설계"란 사소한 사물에서부터 도시나 그 이상의 것까지도 조형정신과 미의식으로 표현하려는 구체적인 계획을 말한다. 따라서, "건축설계"란 인간이 사용하는 크고 작은 조형물을 대상으로 하여

(가)건물이나 공간의 성질에 따라 그 규모나 용도나 목적이나 사용상의 편리를 만족시키고

(나)건축재료나 구조체의 역학적 해석,구조설계, 공법 등에 의해서 (가)항의 기능을 물리적으로 해결하고

(다)건물의 미적 표현, 미적 구성을 도모하여 시각적 효과를 달성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건축설계스튜디오5"에서는 여러 가지 건물유형 중에서 학생 각자가 연구에 적합한 주제 및 건물을 자유롭게 선정하고 이를 대상으로 하여 그것에 대한 구상(構想)이나 착상(着想)에서부터 최종적인 완성도면의 패널 표현과 그 모델제작에 이르기 까지 일련의 설계과정을 학습함으로서 독립적으로 공부하고 있는 건축계획, 구조, 시공, 재료, 설비, 환경 등의 제반 분야를 종합적으로 다루어 보고 졸업 후 현장에서 처하게 될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터득하도록 한다.

 

강의 일정 :

 

▼ 제1주 : 오리엔테이션

설계스튜디오 배정/ 각자의 설계책상 배정 등 스튜디오 정리/ 전 학년 때 습득한 정보나 지식의 확인.

 

▼ 제2주 : 설계테마의 공지와 대지의 답사

- 대지의 선정, 답사, 분석(준비물 : 항측도, 스케치북, 카메라 등)

대지의 선정에 대한 토의 및 base map(큰 축척, 작은 축척 등 2종류)의 작성

설계에 필요한 각종 자료의 수집에 대한 준비

- 유사한 사례에 대한 조사, 답사

- 항측도를 사용한 기본도의 작성(최소한 마이크로한 기본도, 매크로한 기본도 등 2가지)

 

▼ 제3주 : 대지의 모델링과 분석

site model의 제작 및 site analysis

대지 모델의 제작을 위한 도면의 준비

나중의 분석과 표현을 위한 사진의 촬영

대지의 분석결과 발표

- 구체적인 용도의 결정

- 소요공간의 산정과 규모계획

- 기능의 상관관계 파악

- 개략적인 건축이미지의 스케치 준비

 

▼ 제4주 : 대지의 분석과 그 결과발표

site model의 제작 및 site analysis

대지 모델의 제작을 위한 도면의 준비

나중의 분석과 표현을 위한 사진의 촬영

대지의 분석결과 발표

- 구체적인 용도의 결정

- 소요공간의 산정과 규모계획

- 기능의 상관관계 파악

- 개략적인 건축이미지의 스케치 준비

 

▼ 제5주 : 기초 자료의 수집과 사례분석

- 사례는 자신이 선정한 테마와 연관된 것에 국한한다.

- 조사하려는 대상건물에 대해서는 담당교수와 사전에 협의한다.

- 국내사례에 대한 조사는 반드시 실제 답사를 통해서 하도록 한다. 이와 관련하여 사전에 잡지 등에 발표되어진 자료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현지를 답사한다.

- 답사 시에 디지털 카메라가 필요한 경우에는 건축사연구실의 기자재를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사전에 반드시 건축사연구실과 협의하여야 한다.

- 이렇게 조사하여 분석한 내용은 반드시 파워포인트 형식으로 정리하여 발표한다.

- 사례는 자신이 선정한 테마와 연관된 것에 국한한다.

- 조사하려는 대상건물에 대해서는 담당교수와 사전에 협의한다.

- 국외사례에 대한 조사는 실제 답사가 불가능하므로 가급적 다양한 문헌조사를 통해서 하도록 한다. 이와 관련하여 중앙도서관 등에 비치된 잡지나 전공서적류 등 자료를 충분히 수집하여 이를 토대로 조사한다.

 

▼ 제6주 : 발상과 그 이미지의 스케치

이미지 스케치

- 볼륨 스터디

- 개략적인 배치계획

- 여러 가지 대안의 검토

 

▼ 제7주 : 중간고사 시험

 

▼ 제8주 : 보다 구체화한 이미지 스케치

구체적인 이미지 스케치

- 볼륨 스터디

- 개략적인 배치계획

- 여러 가지 대안의 검토

 

▼ 제9주 : 설계안의 제안

볼륨 모델의 제작

- 구조체를 중심으로

- 면을 중심으로

- 전체적인 조합

개략적인 계획안의 작성

- 평면

- 입면

- 단면

- 내부의 공간적 성격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스케치

 

▼ 제10주 : 설계안의 발전

 

▼ 제11주 : 대안의 제시와 검토

제 1 차안의 제안

- 안의 평가

- 대안의 제시

구두발표.

- 디자인 해결책을 구두로 발표하는 능력/건축언어의 적절한 사용/사고과정의 구성과 질문에 효과적으로 대답하는 능력.

 

▼ 제12주 : 최종안의 제안

 

▼ 제13주 : 최종안의 발전

 

▼ 제14주 : 최종안의 정리

패널의 그래픽 표현.

- 드로잉의 명료성, 질, 완성도, 이해의 용이성/디테일의 깊이/그래픽 표현기법의 디스플레이.

모델의 제작.

- 요구하는 모델의 스케일과 디자인 해결책에 적절한 모델 제작기술의 표현.

 

▼ 제15주 : 기말고사 기간

 

▼ 제X주 :

기말고사 종료후 월요일 부터 금요일까지 패널링과 모델링을 통한 정리주간.

 

■ 제출형식

 

▼ 패널.

- 기존의 벽면 부착식 패널을 지양.

- 샘플로 수업시간에 보여주는 예를 참고하여 아이소핑크를 이용하여 가판대 형식이나 키오스크 형식으로 제작.

- 전시할 경우에는 이를 기본으로 삼아 MDF판을 사용하여 제작할 예정.

- 각자가 주장하는 개념을 패널의 주 제목으로 정하고 이를 명기하고 부제목도 표기하되 글자체의 선정도 매우 중요시한다.

 

▼ 기본적인 요구도면(모두 CAD를 이용하여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배치도(축척 1:100).

- 각층 평면도, 단면도, 입면도(축척 1:50 / 학생 각자가 선택한 표현매체를 이용하여 표현).

- 여러 가지 구성 다이아그램 혹은 개념도(소규모 축척).

- 외부 및 내부 투시도 혹은 투상도.

- 전체 혹은 부분 액소노메트릭.

- 기타 자신의 디자인개념을 잘 보여주는 관련 도면.

 

▼ 백색 우드락 모델.

- 백색 우드락(2mm-5mm)으로 모델을 작성한다.

- 마감재의 재료나 색채는 고려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 스터디를 위하여 부분적인 모델을 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설계과정이 담긴 스크랩북.

- 설계과정을 담은 스케치북을 순서대로 스크랩하여 제출한다.

 

■ 기타 첨부자료

 

▼ 설계평가기준과 그 항목

평가기준

1. 기능적인 적절성(15%).

2. 사용하는 언어의 개념상의 명료성과 그 용도의 일관성(75%).

1) 구성계획의 힘과 그 표현.

2) 어휘의 힘과 그 사용.

3) 배치와 접근.

4) 외부의 분절.

5) 내부의 분절.

6) 기타.

3. 표현의 효율성(20%).

1) 도면의 완성도, 일관성, 명료성, 기술적인 질.

2) 모델의 질.

▼ 구체적인 평가항목들

1. 개념.

아이디어의 전반적인 힘, 명료성, 적절성/전체에 대한 관심/공간적인 고려/이미지의 바람직한 정도

2. 연구와 디자인의 결합.

환경-행동연구에서 발견한 점이나 추천하는 사항들이 디자인의 해결에 통합되어지는 정도.

3. 대지의 개발.

대지에서 건물의 조형과 구성/외부공간/출입구의 손쉬운 식별/자동차 진입로/분리대/주차/서비스/보행자로/조경/모든 것이 기존지형이나 자연의 대지형태를 존중하여야 한다/콘텍스츄얼리즘.

4. 기능적인 계획.

동선/흐름/출입구/구성/활동구역/레벨의 변화/기능적인 요구사항이나 관계의 이해/면적과 볼륨의 적절성

5. 공간의 질.

공간이 건물의 구성에 있어서 상대적 중요성과 기능적 혹은 상징적 역할을 명확하게 하도록 배치되어지는 수법.

6. 건물형태.

건물의 기능과 배치된 콘텍스트에 건물의 조형과 스케일이 적절한지의 여부.

7. 미적 디자인.

미학은 "선한" 것과 관련되어 있다. 관심사는 일상적인 것을 초월하는 작품을 창조하고 예술작품이 되는 것이다.

8. 구조시스템.

구조요소들, 지지체, 스팬, 그리고 통합된 시스템을 만들어내기 위하여 결합된 부재의 상대적 크기에 대한 고려.

9. 재료의 사용.

콘텍스트, 구조, 형태, 이미지, 경비, 그리고 유지관리 등의 관점에서 선택된 재료의 적절성.

10. 환경콘트롤시스템.

태양에너지 개념의 통합을 포함하여 기계 및 전기시스템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능력.

11. 구두발표.

앞에 언급한 디자인 해결책을 구두로 발표하는 능력/건축언어의 적절한 사용/사고과정의 구성과 심사위원의 질문에 효과적으로 대답하는 능력.

12. 그래픽 표현.

드로잉의 명료성, 질, 완성도, 이해의 용이성/디테일의 깊이/그래픽 표현기법의 디스플레이.

13. 표현 모델.

요구하는 모델의 스케일과 디자인 해결책에 적절한 모델 제작기술의 표현.

 

■ 참고문헌

 

▼ 짜투리 공간 관련

1) John Warren, John Warthington, & Sue Taylor, 『Context : new Buildings in historic settings』, Architectural Press, 1998

 

출처 : 건축사연구실
글쓴이 : 윤재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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