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마을이 실현해야 할 과제
(Eco-Village Challenges)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개척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보답과 만족이 없는 것도 아니다. 실제로 많은 단체들은 그렇게 몇 십년간을 해왔다. 이 글에서는 많은 단체들이 직면했던 문제들을 알기 위해 생태마을의 전망에서 수반되는 다양한 도전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생태적 시스템을 위한 조건
생태마을의 활동이 해악없이 자연세계에 통합된다는 이상을 충족시키려면 생태마을이 아래사항에 대해 친생태적 방법을 찾는 것이 요구된다.
- 마을 지역의 자연서식지 보존
- 현장에서의 음식, 목재와 다른 생태자원 생산
- 현장에서 생산된 유기적 쓰레기 가공
- 마을에서 생산된 독극쓰레기 무해처리
- 마을의 모든 고체쓰레기 재활용
- 마을의 모든 액체쓰레기 처리
- 외부에서 들여오는 제품생산과 운송에서 발생하는 외부에 대한 해로운 환경영향을 지양
- 제품의 사용과 폐기에서 발생하는 외부에 대한 해로운 환경영향을 지양
2. 생태적 건축을 위한 조건
생태마을의 활동이 해악없이 자연세계에 통합된다는 이상을 충족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들이 요구된다.
- 생태적으로 친근한 재료로 건축
- 재활용 에너지 자원 사용
- 건물에서 나오는 고체, 액체, 가스성의 쓰레기를 친생태적 방법으로 처리
- 동력운송에 대한 최소한의 사용
- 땅과 지역 생태계에 최소한의 영향을 주는 방법으로 건축
생태마을이 건강한 인간성 개발을 돕는다는 이상을 충족시키려면 공동체내의 건물들은 아래 사항이 요구된다.
- 공동 공간과 개인 공간의 균형
- 공동체간의 교류 장려
- 다양한 활동의 지원
3. 경제체제에 대한 과제
생태마을이 건강한 인간개발을 돕고 온전히 갖추어져 있다는 이상을 충족시키려면 생태마을내에서 중요한 경제적 활동이 있어야 한다. 지속가능원리의 한부분인 공정함과 비착취의 이상을 충족시키려면 생태마을회원의 경제활동이 다른 인간과 장소를 착취하는데 의존하거나 현재에 의한 미래의 착취에 의존해서도 안된다. 이런 목적들의 관계는, 예를 들면 에너지원이 재사용되어야 한다는 건설 환경의 관계만큼 명확하지는 않다. 대신 우리는 생태마을이 경제제도와 관련되어 직면할 몇몇 가능한 질문을 확인할 수 있다.
- 지속가능한 경제활동이란 무엇인가?
- 어떤 부분이 공동체에서 공통으로 행해지고, 어떤 부분이 개인적이 되어야 할까?
- 더 구체적으로, 어떻게 땅과 건물의 소유가 처리되어야 할까?
- 경비와 환경적 영향을 감소하기 위해 어떻게 동시에 경제적이고 생태적으로 효율적일 수 있을까?
- 생태마을 관련사업을 위한 가장 적절한 기업의 형태는 어떤 것일까?
- 생태마을간에 경제교환을 위해 화폐경제를 대체할 유용한 대안이 있는가?
4. 새로운 공동체 운영에 대한 과제
경제적 측면에서 공정함과 비착취의 이상은 생태마을의 전반적인 방향을 지적하지만, 어떻게 이런 이상들이 실행될 수 있을지에 대한 명확한 안내를 제공하지 않는다. 어쨌든, 우리는 생태마을이 통치와 관련해서 직면하게 될 몇몇 가능한 질문을 확인할 수 있다:
- 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종류의 결정에 어떤 종류의 방법이 사용될 것인가?
- 갈등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공동체의 결정이 어떻게 실행될 것인가?
- 지도자의 역할과 기대는 무엇일까?
- 생태마을이 주변공동체의 정부와 어떻게 관계할 것인가?
5. 공동체의 화합을 위한 과제
이런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서 생태마을의 회원들은 그들을 함께 묶어줄 공유 가치의 기반과 “화합(glue)”을 제공할 시각을 필요로 한다. 이 화합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것은 다음 질문을 야기할 다른 차원의 도전이다.
- 단일성과 다양성간의 적절한 상호작용은 무엇인가?
- 어떤 공통의 가치, 행동, 관례가 단체에서 기대될 것인가?
- 만일 있다면, 무엇이 단체의 공동의 시각이 될 것인가?
- 어떻게 단체가 그시각을 발견하고, 개발하고 진화시킬 것인가?
- 단체가 얼마나 개인적으로 친밀해질 것인가?
- 이 친밀함이 어떻게 최고로 개발될 것인가?
- 어떻게 이 단체가 외부의 다른 단체와 관계할 것인가?
6. 전체 시스템에 대한 실험
마치 이것이 충분하지 않은 것처럼, 더 깊고 때론 감지되지 않는 “전 시스템” 도전이 있다. 아마도 생태마을을 만들려는 모든이들이 직면한 최대의 도전은 삶의 많은 다른 분야에서의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다. 모든 공동체 설립자들은 이런 변화의 양상들을 동시에 해결하려고 시도하거나 해야한다고 느낀다. 거의 모든 변화들은 예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많은 비용이 소비된다. 게다가, 변화의 각 분야는 다른 분야와 예측할 수 없는 방법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그 과정에서, 재정적 자원, 감정적 자원, 그리고 개인간의 관계는 큰 정신적 압박감을 받을수 있다. 공동체를 창조한다는 시도가 실패했을 때, (다른 좀더 세부적 이유들과 함께) 그 하나의 이유는 그 단체가 단순히 그들이 가진 자원과 관련해 너무 빨리 너무 많이 시도했다는 것이다.
전 시스템에 대한 실험은 시도할 때부터 정직한 감각을 갖고 공동체가 지속가능한 속도로 발전하도록 할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다르게 말하면, “지속가능성”은 단순히 “완성된” 공동체의 특성이 아니다. 그것은 초기부터 단체의 사고와 습관의 한부분이 되어야 한다.
성공적인 생태마을을 만드는 것이 각 도전 분야를 위해 1) 조사와 구상, 2) 창조와 실행, 3) 유지 이 세 가지의 주요 사항간의 활동에 균형을 요구한다는 인식이 되어야 한다. 이런 고려를 해나간다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지만 그렇게 때문에 도전이며 실험인 것이다. 이들 도전 및 실험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쉽게 도표를 참조하기 바란다.
여기서는 이 도전사이의 기본 관계를 보여주는 단순한 도형으로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전체 시스템
|
이것이 다른부분에 “의존하는(resting)" 시스템의 몇몇 부분을 보여주는 “벽돌(building block)"도형이다. 생태적 시스템과 생태적 건축은 생태마을을 위한 가장 명백하고 생생한 “요구사항”을 제공한다. 그들은 “맨꼭대기의” 벽돌들이다. 그들의 도전은 사소하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가장 쉽거나 최소한 가장 직선적이고, 전반적인 도전의 부분이다.
도표의 아래에서, 우리는 생태적 시스템과 생태적 건축 분야의 성공은 경제체제와 공동체 운영을 성공적으로 처리하는데 달려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분야에서의 성공은 '화합(glue)' 여부에 달려있는 것이다.
결국, 구체적인 도전 분야는 전체 시스템 도전을 성공적으로 처리하는 것에 달려있다. 왜냐하면 전체 시스템 도전은 일련의 구체적 임무나 요구사항이 아니라 - 다른 것들이 임무나 요구사항인 것과 같은 방법으로 - 모든 것들 사이의 바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하부의 것이라기 보다는 다른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으로 설명했다. 그것은 벽돌이 아니라 살아있는 전체이다.
이 도전들은 모두 쉽게 압도적일 수 있으며, 우리가 발견할 수 있었던 한, 생태마을의 이상을 충분히 표현하는 공동체는 아직 없다는 것은 놀랍지 않다. 이것은 나쁜 소식이다. 좋은 소식은 많은 공동체와 단체가 이런 도전에 개척적, 성공적으로 접근하는데 큰 발전을 이루었으며 몇몇 공동체는 몇 년내에 충분히 생태마을로 간주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 이런 목표를 이루고자하는 단체는 - 새로운 공동체를 만들거나, 기존의 것을 발전시켜서 - 다행히도 오류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글은 1991년 발간된 ' Eco-Village and Sustainable Communities ' 중 'Eco-Village Challenges' 부분을 한국불교환경교육원에서 편역한 내용입니다.
'강의자료 > 마을가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마을자원 조사표(표준) (0) | 2008.10.13 |
---|---|
[스크랩] 생태마을의 구성원리 - A report Gaia Trust by Context Institute (0) | 2008.10.13 |
[스크랩] 농촌관광을 통한 마을가꾸기 계획수립 (0) | 2008.10.13 |
[스크랩] `마을 만들기` 정책사업 총정리 (0) | 2008.10.13 |
[스크랩] 농촌과 도시가 만드는 희망세상 (0) | 2008.10.13 |